오늘은 배성우 배우님이 음주운전으로 난리가 나있는 상황이죠 정말 좋아했던 배우님이었는데! 이런 소식을 들으니 안타깝네요.
한국에서 음주운전 처벌은 다른 외국에 비해 많이 강한 처벌은 아니라고 하네요! 네이버 기준 음주운전 처벌 기준을 캡처해서 가지고 와봤어요! 위반 횟수1회 기준인데요! 기존에는0.5%부터 해당사항이 있었지만,음주운전 관련 법이 바뀌면서0.2%로 즉소주 한 잔만 마셔도음주운전 처벌이 가능해진 상태라고 하네요.
또한 기존의 혈중 알코올 농도 수치가0.05%에서0.03%로 변경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수 있죠.이 수치는 곧 소주 한 잔만 마셔도 걸리는 걸을 보아 우스갯소리로 소주 한 잔만 마셔도 단속에 걸린다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은 아닙니다.그리고 그와 더불어 음주운전 시 면허정지 및 취소 처분이 내려지는 기준도더욱더 강화가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중국에서 음주운전을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물론 많은 분들이 중국 내에서 운전을 하시진 않으시죠! 하지만 사업차 가시는 분이 계시면 음주운전 처벌 기준을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은데요! 사업은 언제나 술이 따르기 때문이지요..
중국의 음주운전 기준은 0.02%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작은 잔으로 맥주 한잔마신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수치로 말했을 때는 별로 큰 차이를못 느꼈지만,소주 한 잔과 맥주 작은 한 잔은 차이가 많이 나죠! 도로에서는 술 한 잔도 허용되지 않는다는 뜻이죠! 한국보다 많이 엄격한 기준인데요... 후덜덜
2019년도에 중국 공안부는 음주운전 단속을 더욱 강화하였는데요.
실제10년 전 중국에서는 고위 간부에 속해 있는 사람들은 이런 법에1도 신경 안 썼다고 하네요.그저 돈이 다 해결해 준다는 마인드였죠!저 때는 정말 무법자들이 많았었죠!
하지만 시진핑이 들어오면서부터 많이 바뀌었다고는 하는데요! 실제로 법이 강화되자 한국인 음주운전자를 물색해 고의로 접촉사고를 낸 뒤,경찰에 신고하겠다고 협박해 금품을 갈취해가는 사건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러니 한국이든 중국이든 어디를 가든음주운전은NO!아시죠!?
또한 중국에서의 음주운전은 한국에서와 같이 형사처벌과 행정처벌 대상이 되기도 하는데요. 만약 외국인이라면강제추방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자 그럼중국 음주운전 처벌 기준을 함께 알아볼게요! 혈중알코올농도가0.02%~0.08%미만이면벌금,구류,자격취소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차 적발시에는 벌금 약1~1천 위안(한화 약17~34만 원)에처하며6개월간 면허정지처분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2차 적발 시1~2천 위안(한화 약17~34만 원)10일 이하 구류 면허취소처분을 받네요! 혈중알코올농도가0.08% 이상면사고를 내지 않아도형사처분 대상이 되는데요. 징역,벌금,강제추방 처분이 이루어질 수있다고 하네요. 앞으로는 입국 규제도 당할 수 있다고 하네요!음주 측정을 거부한다면 역시 형사처분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강제추방을 당하게 되면,심하면 중국에 영영 못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비자 자체가 안 나오기 때문이죠!하지만 요즘엔 법이 완화돼서 어떤 이유로 강제추방이냐에 따라길면10년 짧으면5년 이후에중국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중국에 꼭 가야 하는 사업자분들이라면,중국에서 강제추방이 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을 해야겠죠!
또한 만취 운전으로 중대 교통사고를 일으켰다면, 자동차 운전면허 취소 및 평생 동안 운전면허 응시를 불가하도록 시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예전 중국에 대한 인상은 무법천지 법이 있으나 마나라는 편견이 있었는데요! 실제로 중국에서는 법을 강화하는 등 많은 변화를 실시하고 있네요! 만약 중국 내에서 위험한 상황을 맞닥뜨리게 된다면110으로 바로 전화하시면 되는데요! 110은 한국의112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 연도부터110에 중점을 둘 것이라는 기사를 봤는데요!많은 여행객 혹은 사업으로 중국에 방문하시는 부들이110을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음주운전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아주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 다들 기억해두자고요~!음주운전은 어딜 가든지NO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