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2021년 소상공인지원사업_4. 소상공인온라인판로지원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 19. 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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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현재는 모든 것이 온라인을 매개체로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신선식품 등의 식료품과 옷, 생활용품 등을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는 것은 물론이고,
근무 또한 재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1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면서 되도록 집에 있는 것을 권고받다보니,
모든 것을 온라인을 통해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흐름 때문에 온라인과 관련된
어플이나 시스템, 홈페이지는 점점 더 발전하고 있는 것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과수원의 과일이나 밭에서 캔 고구마 등을 인터넷을 통해 받아볼 수 있는 세상이
도래하게 되면서, 지금 대한민국의 소상공인들 대부분은 '온라인'에 대한 관심이 없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모습은 코로나시대가 열리게 되면서 더욱 강화되었는데요.
배달과 배송, 문의까지 모든 것이 온라인 또는 모바일을 통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자영업자분들께서 필수적으로 생각하고 계신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판매가 목적인 물건 뿐만이 아니라 홍보(마케팅)을 위한 내용을 올리기도 하고,
그게 아니라면 매장의 위치와 연락처를 기본으로 해서 업데이트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자영업자들이 온라인 진출에 대해 잘 아는 건 아닌데요.
때문에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소상공인 온라인판로 지원'이라는 사업을 대책으로 내놓게 됩니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해당 사업은 '2021년 소상공인 지원사업'에 해당하는 사업으로, 총 4조 200억원의 규모로
진행되는 사업의 일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사업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자면,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와 소상공인의 생애주기별(창업-성장-재기) 지원, 소공인 특화지원으로 구분되며 총 22개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사업의 내용과 목적에 따라 융자(대출)와 지원사업으로 구분해 많은 소상공인들을 돕고 있으며,
그 범위 또한 작년보다 확대되어 많은 자영업자 분들의 어깨에 힘을 실어드리고 있습니다.
그만큼 세부적으로 사업의 내용과 지원대상, 지원내용을 구분해서 많은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발표한 사업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그 중 '소상공인 온라인판로 지원' 사업은 비대면·디지털화 등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역량 등을 고려한 온라인진출 전주기를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소상공인 지원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2조에 의한 소상공인들을 지원대상으로 시행되며,
762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타 사업들에 비해 지원내용이 구분되어 안내되어
있으며, 보다 상세하게 내용이 기입되어 있어 많은 자영업자분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그만큼 '온라인판로'가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지원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역량강화와 진출지원, 라이브커머스, 기반마련으로 구분되어 진행됩니다.

'역량강화'는 소상공인의 역량을 고려하여 교육 및 상품성 개선 컨설팅을 실시하고 전문가를
1:1 매칭하여 홍보·마케팅 등을 일괄적으로 지원합니다.

다음으로 '진출지원'은 TV홈쇼핑·T커머스, V-커머스, 온라인쇼핑몰 입점비용, O2O 플랫폼(배달앱 등)
활용, 해외쇼핑몰 진출 지원 및 온·오프라인 융합판매전 개최 등에 진출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이어 '라이브커머스'는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운영과 소상공인 제품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크리에이터
교육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반마련'은 소상공인 전용 쇼핑몰(가치삽시다 플랫품) 운영,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콘텐츠 제작 등이 가능한 미디어 활용시설 운영(3개소)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실 신청·접수 기간 다음달인 2021년 2월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위 이미지에 보이는 것처럼 기간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소진'을 기준으로 마감이 되기 때문에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청·접수 시 처리절차는 소상공인→수행기관으로,
소상공인 선정 시에는 수행기관 및 전문가의 평가를 받게 되며
사업진행 시에는 수행기관 및 전문기관과 진행한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싶으시거나, 본인의 자격조건이 이에 충족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문의처에 연락해보시면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문의처
 - 중소벤처기업부 온라인경제추진단(www.mss.go.kr) : 042-481-6877~9, 6880~2
 - 중소기업유통센터(www.sbdc.or.kr) : 02-6678-9382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 042.363.7982
 - 전화상담 : 국번 없이 1357, 정책정보 : 기업마당(www.bizinfo.go.kr)

 

이번에는 소상공인 온라인판로 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과거에는 온라인이 주력 상품이었다면, 현재는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이 된 것 같습니다.

해당 사업의 경우 위에 말씀드렸듯이 기간이 한정되어 진행되는 것이 아닌, '소진이 되면 종료'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이 내용에 대해 아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은데요.

 

만약 주변에 이에 해당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나 소상공인이시라면 한 번쯤 내용을 언급해주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마트슈퍼 확산'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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