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이슈

중국서 보이콧한 방탄소년단 현실은 어떨까?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2. 24. 14:26
반응형
오늘자 뉴스 보도를 보면 그룹 방탄소년단이 한국 가수로는 최초로 미국 ‘빌보드 200’ 차트에서 1년 연속 차트인 유지 대기록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2 27일 자)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정규 4 MAP OF THE SOUL:7은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108위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2월 발매한 ‘MAP OF THE SOUL:7’은 방탄소년단의 앨범 가운데 빌보드 200 차트 정상을 찍은 통산 4번째 앨범으로, 발매 이후 52주 연속 빌보드 200’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앞서 2018 8월에 발매된 LOVE YOURSELF 31주 연속, 도합 98주 이 차트에 머무른 바 있으나, 52주 연속 차트인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혀 한국 가수로서도 첫 기록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하지만 과거 방탄소년단의 한국전쟁에 관한 발언이 중국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거세졌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방탄소년단 과거 발언이 뭐길래?

방탄소년단은 10 7 2020 벤 플리트 상을 수상했는데 이 상은 미 8군 사령관으로 한국 전쟁에 참여했고 1957년 미국의 한미 친선 비영리재단인 코리아소사이어티를 창립한 제임스 밴 플리트 장군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으로 한미관계 증진에 뛰어난 공헌을 한 사람들에게 수여되는 상입니다.
 
여기서 RM이 수상소감으로 한국 전쟁 70주년을 이야기하며 수많은 남성과 여성이 겪은 고통의 역사를 양국이 함께 나누며 항상 기억할 것입니다라고 말한 부분을 중국 네티즌들이 문제를 삼았었습니다.
 


한국전쟁에서 희생한 중국 군인을 무시하고 모욕한 것이라며 비난의 목소리가 커진 거였습니다. 이렇게 방탄소년단 보이콧과 불매운동이 매우 심각해져 실제로 삼성 중국은 공식 웹사이트에서 BTS 갤럭시 S20+를 내렸으며 FILA 중국은 웨이보 계정에서 BTS 관련 게시물을 삭제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중국 상황은 어떨까?

하지만 불과 몇 개월 뒤 현재 상황을 살펴보면 방탄소년단 뷔가 중국 빅데이터 전문기관 아이만이 발표한 한국 아티스트 팬 활동 지수에서 주간 차트에 1위에 올랐습니다. 또한 중국 내 연예인 상업 가치를 나타내는 아이만 상업가치지수에서는 지난해 팀 내 1위를 놓치지 않기도 했습니다.

중국 내 유명 연예인의 인기 척도를 보여주는 슈퍼토락 리스트에서도 꾸준히 연속적으로 랭크 인하며 팀 내 최고 순위를 유지하고 있어 그의 인기가 탄탄한 코어력마저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뷔의 독보적 인기는 중국뿐 아니라 일보 및 중화권. 러시아 등 여러 국가의 객관화된 인기 지표 및 수치 등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제이콥 생일맞이


또한 2021 2 16일 광주 서구 등에 따르면 양 3동 청춘 발산마을에 너비 12m, 높이 3.5m 크기의 제이홉의 모습이 담긴 대형 벽화가 최근에 만들어졌습니다. 방탄소년단 중국 팬클럽이 제이홉의 생일인 2 18일을 기념해 450만 원을 들여 제작을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방탄소년단 중국 팬들은 지난해 1월에도 제이홉의 생일을 기념해 그의 모습이 담긴 대형 벽화를 남구 펭귄 마을에 설치했던 이력도 있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방탄소년단 제이홉이 전 세계 아티스트 최초로 뉴욕 원타임스 스퀘어 광고 스크린의 주인공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2 19일 제이홉의 생일을 맞이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광고 매체로 꼽히는 원 타임스 스퀘어에서 축하 영상을 송출하는 등 대기업 이외 팬클럽 서포트 프로젝트로는 세계 최초라는 글을 올려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중국 지민 댄스 챌린지 대유행

또한 2020년에는 중국판 틱톡이라 불리는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도우인에서 2019 빌보드 뮤직 어워드 당시 선보인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무대에서 지민이 선보였던 댄스 동작 따라 하기 열풍이 불어 당시 6 7천 건 이상의 챌린지 영상이 게시되기도 하였습니다.  10억 회의 조회 수를 돌파해 지민의 세계적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한 바가 있기도 했었습니다.

이렇게 한때 중국에서 보이콧의 대상이었던 방탄소년단은 중국에서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 다양한 곳에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자신의 신념을 올바르게 표출한 아이돌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