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中에서 뜨고 있는 1인 식당 ' 혼밥' 시대 온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5. 4.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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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점점 늘어나

중국의 경제발전으로 1인당 소득이 높아지고 일상생활수준이 개선되면서 소비구조 또한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독신 인구 증가로 1인 가구 소비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중국 내무부 발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독신 인구 수는 2억 4000명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영국, 프랑스, 독일의 인구 수를 초과하는 수치로 그중 7700만 명에 달하는 성인이 혼자 살고 있습니다. 이 규모는 2021 92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국은 1인 가구의 수가 확대되는 추세로 일반적으로 낮은 저축, 높은 품질, 높은 소비 생활을 추구하는 독신 인구의 성향 상 새로운 소비 풍토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에 1인 대상 음식점, 1인분 메뉴 배달, 소형 가전, 소형 주택, 1인 가구 인테리어 및 반려동물 산업 등 각종 연관 산업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1인 가구는 대체로 젊고 고학력 비중이 높으며 자기 개발 투자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향후 1년 동안의 소비 계획에 관한 항목에서 독서를 하겠다가 22%로 가장 많았습니다.

1인 식당 증가
하고 있는 중국

눈에 띄게 달라진 건 바로 중국에서 1인 식당이 서서히 생겨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미 많은 전통 음식, 식품 업체들은 1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반쪽 반찬, 1인용 도시락, 1인식 샤부샤부, 1인용 포장 200ml 와인 등 소비 규모를 축소한 맞춤형 상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출시하고 있습니다.
 
항저우에 1인 샤부샤부를 먹을 수 있는 가게가 생겨 최근 화제가 되기 있습니다. 가게 사장님은 90년대로 혼자서 샤부샤부를 먹을 수 있는 곳이 없어 직접 1인 샤부샤부 가게를 오픈을 하였습니다. 혼자서 먹기 편안하게 자신만의 칸막이를 도입해 독립된 공간을 만들었다고 전했습니다.

혼자 온 손님들을 위해 곰인형 제공해주는 중국 식당

이런 칸막이를 사용한 1인용 식당은 2019년부터 중국에 생기기 시작했지만, 기존 단체 식사를 즐기던 중국 문화와 맞지 않아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이후 꾸준한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 발병이 맞물리면서 혼자 식사하기를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돼 1인용 식당이 점차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가전 주방 가구
1인 가구에 맞추다

가전업계에서도 1인 가구에 맞춰 물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리 마마가 발표한 가전업계 소비 통찰 및 마케팅에 따르면 2015~2018년 중국 미니 세탁기 주문량은 연평균 201%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미니 전자레인지, 1인용 믹서, 1인용 계란찜기, 1인용 주전자는 주문량이 2배로 늘었습니다. 1인용 요거트기는 연평균 성장률이 6배 이상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중국 전자정보산업개발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기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다수의 가전제품 판매량이 크게 감소했으나 소형가전 품목은 오히려 판매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1.45% 증가한 900억 위안으로 집계돼 판매량이 감소하지 않은 유일한 품목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영향으로 중국의 대다수 가전제품 판매량이 크게 감소했으나, 소형가전은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인 식품
역시 성행 중

특히 간편한 식사를 선호하는 1인 가구 특성에 맞춰 1인분 배달업이 성행하는 추세로 이에 중국 유통업계는 1인 가구를 타깃으로 제작된 1인용 반찬, 도시락, 포장 등 맞춤형 상품을 개발·출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주류, 쌀 등 소포장 식품과 인스턴트식품의 판매량은 각각 전년대비 30%,50% 증가했고 특히 반조리 식품의 판매량은 111%나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중국에서 기업명, 경영 범위, 제품 서비스, 상표 등에 1인식을 포함해 신규 등록한 업체는 79개 사로 전년대비 82%나 증가했고 올해 3월 기준으로는 총 184개 기업이 1인식 관련 기업으로 등록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최근 한 항저우 도시락 업계 업체에서는 온라인 광고 문구를 혼자일수록 더 잘 먹어야 한다로 많은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20일 만에 판매량이 5만 개가 넘었으며 30일 만에는  10만 개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중국 호텔 협회와 메이투안 배달업체가 공동 발표한 2020 배달업계 보고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요식업 시장규모는 총 4조 6000억 위안 규모로 그중 배달업 규모가 6535 7000만 위안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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