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웨이보에서 이들 삼 형제가 권력을 사용해 전기를 훔친 사실에 중국 누리꾼들은 중국 부정부패 끝판왕이라고 부를 정도라고 알려졌습니다.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전기 산업국 부국장과 그 형제들은 국가 지원인 전력을 자신들의 사유물처럼 여기면서 내부자 거래와 횡령 등을 통해 부동산69체에 부동산 자산만 총8억 위안(한화1천373억원) 어치를부당 취득해 중국 전역을 뒤흔들었습니다.
경찰 조사 결고 하얼빈 시는2018년 전기업체에서 전기 사용에 큰 어려움을 겪기도 했었고,시내 일부 아파트가 모두 절전이 되는 상황까지 일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리웨이(李偉)가2010년 하얼빈시 전기산업국 국장 보좌관을 지내다3년 뒤 전기 산업국 부국장에 오르면서 이들의 부정부패는 본격화되었다고 전했습니다.
리웨이는 동생인리퉁(李桐)하얼빈 전략 실업이 그룹 사장 등 다른 형제들과 모의해 현지 기업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거액의 돈을 횡령한 것으로 수많은 개발 업체들이 전기 공급 신청을 할 때마다 부대 공사를 반드시 동생 회사가 하도록 지명해 부를 축적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를 통해 이들은 수많은 부동산뿐만 아니라 쑹화강에 호화 선착장까지 보유해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이 수많은 부동산 자산을 은행 대출 없이 전액 현금으로 사들였으며 압수당한 현금 자산으로만10억 위안(한화약1천716억 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져 더욱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리웨이 집에는 최고급 제품들로 장식되어 있었고,그가 가지고 있는 외제차만 해도100여 대에달았습니다.그의 차들만 시가로 따지자면1억 위안 한화로 약171억 원에달하는 가치이었습니다.
또한 경찰이 확보한 녹취록에 따르면 리웨이는 지인과 통화에서 전력이 뭐 대수냐 헤이룽장성 지역에서는 내가 말하면 다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하얼빈시 경찰 관계자는 리씨 형제가 불법적으로 현지 전력 지분의77%를 독점해 사실상 이들 형제는 전기 도둑이었던 셈이라고 지적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얼빈시 검찰 당국도 개발 업체들은 리씨 형제에게 관련 공사를 맡기길 원하지 않았지만 전기 산업국 부국장이라는 강력한 지위에 눌려서 어쩔 수 없이 끌려다녔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리씨 형제가 하청 받은 부대 공사 비용만 약31억6천만 위안으로 한화5천423억 원에달했습니다.이들 형제는 상해죄와 음란죄 등 형사 범죄도24건이나 저질러 이들의 범죄 관련 조서만 해도 어마 무시하게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중국에서는 끊임없는 부정부패 혐의로 구속되었던 중국 거물급 관료들이 적지 않은 편은 아니었습니다.그중에서도 최악으로 꼽히는 라이 전 회장의 사건이 있습니다.
중국의 최악의 부정부패로 꼽히는 라이 전 회장
중국에서 뇌물을 가장 많이 받은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은 중국 최대 자산관리회사화룽(華融)자산관리의 전 회장인라이샤오민(賴小民)이1심 선고가 난지 한 달도 안 돼 형이 집행되어 당시 논란이 일기도 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