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쯔강은 중국 서부 칭하이성에서 남동쪽 상하이까지11개 행정구역에 걸쳐 있습니다.또한 세계에서3번째,아시아에서 가장 긴 강 중 하나로 강 유역 면적만180만㎢로 중국 인구와GDP의30%이상이 이곳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곳에서5년마다 수위가2cm씩 낮아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기후변화와 난개발의 영향으로 갈수록 물이 말라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1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교육부 산하 중점 지리 정보연구소의 녜닝과 동료들은‘어드벤시스 인워터 사이언스’최신호에 창장의 수위 변화 연구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저자들은 지상 관측소들의 측정 자료와 인공위성 사진 등을 토대로‘창장의 수위가1980년대 이후5년마다2cm씩 낮아지고 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들은 태평양 일부 수역의 기온 상승과 같은 비정상적인 기후변화가 창장의 수위 변동에80%가량 영향을 줬다고 판단하였고,기온이 따뜻해지면서 강이 담아내는 물의 양이 갑자기 바뀌어 유역의 홍수와 가뭄이 더 잦아지고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또한 저자들은 지상 관측소의 측정 자료와 인공위성 사진 등을 토대로 지난1980년대 이후 양쯔강의 수위를 분석해 온난화와 같은 기후변화가80%의 영향을 미쳤고, 20%는 도시개발 등 인간의 요인이 작용했다고 판단했습니다.1980년대 이후 양쯔강 유역 호수가 약1,000개나 사라지기도 하였습니다.
그간 중국 안팎에서는 세계 최대 수력발전소인 싼샤댐 건설이 창장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1980년대 이후 창장 근처 호수가 약1000개나 사라지는 등 주변 도시개발이 빠르게 진행된 것도 창장 수위를 변화시킨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이에 대해 저자들은‘댐 건설 등이 창장의 환경에 부정적인 것은 맞지만 기후변화 요인에 비할 바는 아니다’라고 주장하기도 하였습니다.
양쯔강 보호법 제정
중국 최고 입법부인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는20년12월26일‘양쯔강 보호법’을 의결해3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양쯔강 보호법은자원 보호,수질오염 방지,생태환경 복구,지속가능한 발전,법적 채임 등 총9장96조로 되어 있습니다.양쯔강 유역의 생태환경을 복구하고 자원의 합리적 이용을 촉진하는 메커니즘을 만드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있었습니다. 이법은 중국 정부가 양쯔강 보호에 관한 중대 정책 및 계획을 심의하고,양쯔강 유역에 있는 각 지역과 조율하도록 규정하기도 하였습니다.양쯔강 유역에 대한 감독을 강화해 오염 배출 총량을 통제하고 도시와 농촌의 오수 수집 처리 능력을 높이는 내용도 같이 담겨 있었습니다.
또한 수생생물 보호구역 시의 어획 역시 전면 금지하였습니다.법이 정한 기간 동안 양쯔강 본류와 주요 지류,퉁장 호수 등 중점 지역에서 천연 어업자원 어획도 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중국 농림부에 따르면 이 조치로 양쯔강 유역에 사는23만여 명의어부가 생업을 포기까지 했습니다.한정 중국 부총리는 최근 이들이 새로운 거처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더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함께 모래 채취 구역 내 선박 수를 엄격히 제한하고,중점 지역에 위치한 화학제품 생산 업체 이전을 가속화하기도 하였습니다.
아는 사람들은 다 안다는 수자원 오염
중국 도시들의 중심을 흐르는 하천들은 상당수가 공해산업으로 인한 오폐수와 나날이 늘어나는 생활하수 영향으로 오염이 심각한 상황이라는 건 이미 아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습니다. 황하 같은 경우2004년이미 본류의38.7%,지류의54.4%의 수질이5급수로 온갖 쓰레기가 수면을 뒤덮고 물고기는 물론,더러운 물에서도 살 수 있는3,4급수 생명체들조차 생존하지 못할정도입니다.
중국 정부가1980년대와90년대에는 경제개발이 우선이다 보니 오폐수 무단방류를 불법화했지만 지방정부에서 업자들에게 받는 뇌물이나 향응 접대 등으로 이를 무마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고 중앙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단속하는 것도 아니라서 공장에서 나오는 각종 오물 폐수들은 마을 사람들이 감당해야 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많은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속에 중국 당국 역시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듯 보였습니다.환경문제 방지에 몇백조 단위의 비용을 투입하기도 하며 대책에 나서고 있는 중으로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