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중국의 역사적 중심도시인 산시(陝西) 성 시안(西安)에서 공항 확장 공사 도중 3천500여 기에 달하는 고분군을 발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혹시 이런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시나요?
"중국 1000년의 역사를 보고 싶다면 북경을 보고, 3000년의 역사는 낙양을 보고, 5000년의 역사를 한눈에 보고 싶으면 시안을 보라.“
그만큼 시안은 중국 내에서도 역사적으로 매우 깊은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황하문명의 발상지로 석기시대부터 근대까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땅이 바로 산시성 시안입니다.
산시성 문화재 관리 당국에 따르면 최근 시안 셴양(咸陽)국제공항 제3기 확장공사 과정에서 여러 시기에 걸친 고분3천500여 기를 포함한4천600여 곳의 각종 유적을 확인하였습니다.
당국은 춘제 연휴를 포함한4~17일 발굴 작업을 했다면서 공항 확장공사를 순조롭게 진행하는 동시에 고고학적 발굴로 소기의 수확을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중국 매체 펑라이는 온라인상에서 이번 발굴에 대해 시안 내에서는 이런 일이 일상,시안의 인프라 건설에서 가장 바쁜 것은 문화재 당국,천년 고도인 시안에서는 어디를 파든 모두 문화재라는 농담 섞인 평가 등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가운데 한곳으로 꼽히는 중국 시안은 둘러볼 곳이 많은 도시로도 뽑힙니다.병마용 관람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다녀올 가치가 있고 양귀비와 현종이 사랑을 속삭였다는화칭츠(華淸池)역시 방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도시 전체가 박물관이라는 시안
진시황 병마용으로 유명한 진나라를 비롯해 중국 역사상13개 왕조가1천 년 넘게 시안을 수도로 삼았던 만큼,지하철이나 공항 등 각종 건설공사 과정에서 문화재가 발굴되는 경우는 아주 흔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기원전11세기부터1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13개 왕조가 이곳에 도읍을 정하고 나라를 통치했습니다.당대에 가장 번성했으나 나라가 병란에 휩싸이고 쇠퇴하면서도 도읍 역시 빛을 잃었지만,시안은 이집트의 카이로,이탈리아의 로마 그리스의 아테네와 더불어 세계4대 고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덕분에 오랜 세월 동안 누적되어 왔던 역사적인 유물이 온 도시에 가득하여 도시 전체가 박물관이라고도 불린다고도 전해집니다.
1970년 건물을 짓기 위해80cm정도 땅을 파다 발견한 항아리에서 유물1천여 점이 나왔고, 1999년에는 벽돌 공장에서 벽돌을 만들기 위해 흙을 채취하다 고대화폐 219점을발견하기도 하였습니다.
2010년 셴양 공항2차 확장공사 당시 발견된 고분에서는 완벽히 보존된 곰탕이 들어있는 청동 솥이 나왔고, 2013년 공항 확장공사 중 당나라 측천무후의 최측근이었던상관완얼(上官婉兒)의무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병마용갱이 발굴되기 전까지는 시안이 오랫동안 조용한 시골마을이었다는 사실 역시 살짝 놀랍기만 합니다.
진시황의 궁전, 아방궁
시안 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아방궁은 엄청 큰 면적으로 진시황 생전에는 완공되지 못하고 후대에 이르러서도 공사를 계속하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 항우가 봉기를 일으킨 이후 불태워버려 폐허가 되었고 지금 있는 건물들은 영화 촬영장으로 복원한 것으로 화려한 건물들을 이곳저곳 구경하다 보면 당시의 규모를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유명한 병마용갱
병마용은 흙으로 빚어 구워낸 병사와 말을 일컫는데 엄청난 규모의 병마용갱은 농부들에 의해 우연히 발견되었습니다. 1974년 시안에 살고 있던 농부들이 우물을 파기 위해 곡괭이로 땅을 파기 시작했다가 기다리던 물은 나오지 않고 몇 개의 도기 인형만 나왔습니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농부들이 이 사실을 정부에 알렸고 결국 본격적인 발굴 작업이 시작돼 엄청난 유물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병마용갱은 이렇게 세상에 드러나게 되었습니다.매장된 전체 도용은약6000개로 추정되지만,진나라로 쳐들어온 항우에 의해 많이 파괴되었기 때문에 정확한 개수를 파악하긴 어렵다고 합니다.
이 병마용갱의 용도는 이미 죽은 진시황을 지키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당시 살아있을 때 진시황의 권력은 정말 대단했다고 판단이 됩니다.
진시황릉
이곳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엔 진시황릉이 있습니다.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진시황의 무덤은 둘레가6㎞,높이가40m에 달하며37년에 걸쳐 완성되어 마치 거대한 야산과 같다고 합니다. 병마용갱과 진시황릉은 거리상으로 매우 가까워 꼭 같이 보는 코스라고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시안에는 역사적으로 유명한 고유 유물들이 많아 많은 관광객들이 시안을 찾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