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중국 시장 잡으려면 '이것'부터 노려라 지금은 '00전성 시대'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2.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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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싼 정품 대신
샘플 원해

최근 뉴스들을 보면 중국은 화장품 수출 국가 1위를 달성하는 등 뷰티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 현재 가장 뜨고 있는 시장은 바로 샘플 시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제로 1 12일 기준 타오바오에서 한국 브랜드 샘플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는 곳인 4048개의 가게들이 성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天猫/ 샘플용 판매

우리가 쓰고 있는 기초 케어 제품 화장품은 피부 타입, 성분과 원료 등 고려할 사항이 많지만 온라인 구매를 할 시에는 전혀 체험해볼 수가 없기 때문에 미리 제품을 사용한 후 비교한 뒤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국의 한 매장 출처- 바이두

화장품 뿐만 아니라 향수는 그날 그날마다 뿌리고 싶은 향수 역시 달라지기 때문에, 구매 후 자주 사용하지 않아 낭비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취향과 선호도도 다 달라 소량을 사용할 수 있는 샘플에 대한 수요가 많았습니다.

출처- 인플루언서(直播)

실제 필자 역시도 향수를 구매할 땐 대부분 50ml를 구매하지는 않았습니다. 현재 중국 젊은 세대 역시 마찬가지로 그들은 현명한 소비와 체험을 중시하는 세대인 만큼 샘플 경제(小样经济)가 새로운 마케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런 세대가 가면 갈수록 증가하자 CBNData에서 발간한 <2002년 소비 투자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뷰티업계에서는 최근 오프라인 몰에 대한 투자 건수가 온라인 몰 투자 건수를 추월했으며, 이는 체험을 중시하는 소비자와 니즈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다양한 소량의 샘플 형태의 제품을 저가격에 판매하는 개념으로 샘플 경제는 현재 뷰티업계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샘플 경제를 주목
해야 하는 이유

샘플 경제는 실제로 연간 5000억 위안에 달하는 거대한 중국 화장품 시장 속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이익이 있는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을 손쉽고, 저렴하게 찾을 수 있고, 판매자는 이를 통해 소비자층을 더욱 확대하고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주요 소비층인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위주로 샘플 경제 발전의 주역으로 떠오를 전망입니다. Z세대는 확실히 성장기 때부터 글로벌 브랜드를 접할 기회가 많아 고품격 브랜드를 향한 소비 욕구가 매우 강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그럴 듯이 자신이 처한 경제 상황에 맞게 소비를 해야 하므로, Z세대에게는 인 마케팅 전략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존 Z세대뿐만 아니라 기존에 가격 부담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기 꺼려 했던 중산층 이하 소비자들도 구매력에 맞게 샘플 제품을 구매하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에서 성공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2020년 로컬 브랜드 웨이누오나(薇诺娜) 30만 개의 샘플을 판매해 29만 명의 신규 고객을 유치한 바 있고, 로레알(Loreal)은 광군제 11 11일 행사에서 샘플 판매를 통해 25%의 재구매율을 기록하기도 했었습니다.

중국 샘플 경제
행사까지 이어져

실제로 티앤마오(天猫) , 타오바오 등 다양한 곳에서 오프라인 체험 행사를 열기도 했었습니다. 행사를 하는 곳에는 사람들이 매일 줄을 서 다양한 고가의 화장품을 체험해 보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측은 사용자 테스트, 가격 책정 등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었고, 더불어 광고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와 판매자에게 최상의 의사소통 연결로 이어지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샘플 경제는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화장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와 수익을 확대해야 하는 판매자가 한 마디로 모두 윈윈할 수 있는 구조로 좋은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당초에는 중국에서 이미 진행했던 것과 같이 제품 홍보 및 고객 유치의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소비자와 판매자가 모두 샘플 제품의 판매를 통해 상호 이윤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 반응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 강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당시 체험 행사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많은 젊은 세대가 굳이 까지 서며 각종 화장품을 체험했으니 앞으로 더욱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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