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2021년 소상공인지원사업_14.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 20.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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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인가 맥도날*나 롯데리* 등의 패스트푸드점에 방문하면,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러한 현상은 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게 되면서 무인카페와 무인식당,
무인슈퍼까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매년 높아지는 인건비로 인해 이를 절감하기
위한 방안으로 매장에 도입을 시작하게 되었지만, 현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을 선호하게
되면서 운영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키오스크나 무인판매기기 등 매장 자체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 이외에도 '사이렌 오더' 등의
카페 어플을 통한 주문도 가능한 상황인데요. 제조가 완료되면 수령만 해가는 방식으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요근래 선호되고 있는 비대면과 디지털화의 한 획을 긋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평가가 끊이지 않습니다.

그만큼 현재 비대면 방식과 디지털화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필수적으로
여겨지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소상공인들이 이를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이죠.

그래서 작년 12월 31일에 중소벤처기업부(장관:박영선)에서 발표한 '2021년 소상공인 지원 사업'
에 포함된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지원사업과 더불어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우선,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을 포함한 총 22개의 사업은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이 된다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지원사업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코로나19사태로 인한 경영악화 기간이 길어짐에 따른 경영위기를 소상공인들이 이겨낼 수
있도록 지원해주기 위해 발표한 정책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총 22개의 사업으로 구성되어 지원이 이루어지며, 소상공인 정책자금(융자),
소상공인의 생애주기별 지원(창업-성장-재기), 소공인 특화지원으로 구분됩니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은 위 지원사업에 포함된 것으로, 전국 상점가 또는 전통시장
100곳의 규모를 대상으로 해 시행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소상공인 상점을 기준으로 했을 때
약 2만개 가량 되는 규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대상들을 상대로 소비와 유통환경의 비대면·디지털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소상공인
사업장에 스마트기술과 스마트오더 시스템의 도입을 지원해주기 위해 진행이 되며, 사업공고는
3월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해당 사업에 신청접수를 했을 경우에 지원받을 수 있는 상점으로 선정이 되게 되면 올 해 6월부터
11월까지 5~6개월 동안 기술보급을 받게 됩니다. 이는 소상공인 점포가 밀집된 상권을
스마트시범상가로 지정하여, 상가 내 소상공인 상점에 스마트기술과 스마트오더가 도입될 수 있도록
지원받는 과정받게 되는 과정들로, 지원은 '스마트기술'과 '스마트오더' 총 두 가지로 구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스마트기술 지원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경영환경의 지능화 및 품질과 서비스의 향상을 지원할
수 있도록 신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것에 속한다고 합니다. 이 때, 상점당 최대 5백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30% 자부담을 하게 될 수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스마트오더 지원과 관련해서는 모바일 등을 활용한 비대면 주문과 예약, 결제 시스템의
도입을 지원하는 것을 뜻하며, 상점당 최대 35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위 두 가지 지원내용이 다른만큼 꼼꼼하게 체크하고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그렇다면 해당 사업에 신청·접수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상인회가 관할 기초 지자체에 신청을 하고, 광역 시·도에서 이를 취합하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공문으로 신청한다고 합니다.
신청 절차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상인회와 번영회에 신청을 하게 되면 시.군.구에서 이를
취합한 뒤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공문을 통한 신청을 한다고 합니다.

해당 신청접수와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은 사업공고는 올 해 3월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며, 신청접수는 3~4월 이내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후 5월에는 스마트상가의 선정이
이루어지며, 다음달인 6월에는 지자체와 상점가 등을 대상으로 지원할 상점을 선정하게 됩니다.
그러한 단계를 거치게 되면, 6월부터 11월까지 기술보급을 지원받게 됩니다.

사업공고 발표일자와 신청접수 일자가 얼마 남지 않은만큼 미리 체크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문의처
 -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소상공인육성과 (www.mss.go.kr) : 042-481-3950, 1623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www.semas.or.kr) : 042-363-7732, 7735
 - 전화상담 : 국번 없이 1357, 정책정보 : 기업마당 (www.bizinfo.go.kr)

 

이와 관련되거나 비슷한 시스템들이 급속도로 정착이 되면서, 안하기엔 뒤쳐지는 느낌이 들고
바로 하자니 부담이 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을 지원한다고 하니,
이번 지원을 기회 삼아 도입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포스팅에서는 '희망리턴패키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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