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클린이슈 뷰티/미용 포스트 에디터 다나DANA입니다.
오늘도 유용한 포스트를 준비해봤는데요,
가끔씩 올라오는 뾰루지나 여드름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때가 하루 이틀이 아니죠?
저는 특히 그날이 다가올 때 턱이랑 이마에 올라와서 항상 신경 쓰이더라고요.
어디에 올라오든 다 같은 뾰루지인 줄 알았는데,
뾰루지가 나는 부위별로 원인이 다르고,
원인이 다르니까 대처하는 방법도 다르다는 것을
최근에 공부하다가 알게 되었어요.
제가 피부와 화장품에 대해 깊게 공부하면서
알게 된 정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볼까요?
1. 두피 뾰루지
두피에 뾰루지가 생긴다면, 지루성두피염이 생길 확률이 높아요.
아주 드물게는 단순 세균에 의한 감염의 초기 증상이기도 하지만,
그때는 뾰루지가 커질대로 커져서 고름까지 나오는 상황이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해당되지 않아요.
두피 뾰루지가 생기는 이유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모낭 주변의 피지선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서
피지 분비가 많아져 두피에 기름기가 많이 생기게 되어요.
그럼 비듬균이 기름기를 열심히 분해하는데, 이 과정에서 염증 성분이 발생되어 두피에 뾰루지가 생기는 것이에요.
건성두피일 경우, 두피가 너무 건조해서 각종 미세먼지와 노폐물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고
지성두피일 경우, 분비된 피지에 노폐물이 엉겨 붙어 모공을 막아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두피뾰루지 없애는 방법]
먼저 개인의 두피에 맞는 제품으로 유수분밸런스를 유지해 주어야 해요.
건성두피, 지성두피에 맞는 헤어제품을 사용하면서 샴푸할 때에는 찬물을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미지근한 미온수로 두피를 충분히 적셔준 후 샴푸를 사용해 마사지하듯 클렌징해주고,
말릴 때에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두피를 확실하게 건조해주는것도 중요해요!
2. 얼굴뾰루지
얼굴에 올라오는 뾰루지는 눈에 바로 보이기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일 수밖에 없어요.
얼굴 부위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개인의 습관 때문에 생긴다고 해요. 스트레스나 수면, 식생활, 유전적인 원인, 사용하는 제품의 영향이 있어요.
① 이마뾰루지
이마나 미간에 올라오는 뾰루지는 보통 가공식품 섭취가 많아졌을 때,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수면부족과 소화불량 등이 원인이라고 해요.
또한 앞머리가 있는 경우, 이마의 유분기와 앞머리가 자주 닿아 자극을 받으면서 생기기도 합니다.
[이마뾰루지 없애는 방법]
가공식품, 기름진 음식 섭취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도움됩니다.
② 눈뾰루지
눈에 올라오는 뾰루지는 위치에 따라 원인과 대처방법이 달라지는데요,
눈꺼풀의 겉피부와 속눈썹 모근 부분에 뾰루지가 생겼다면 안검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눈밑에 오돌토돌한 느낌으로 생겼다면 비립종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정말 정확한 원인을 알 수는 없지만 낭종, 모낭, 땀샘, 피부 각질에 의해 자연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고 해요.
[눈뾰루지 없애는 방법]
안검염일 경우, 스팀타올로 5분가량 찜질을 해준 뒤 거즈나 면봉에 안검청결제를 묻혀 속눈썹 모근 부분에 좌우로 왔다갔다하며 살살 문질러줍니다.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이용한 치료가 필요해요.
비립종일 경우, 뾰루지나 여드름으로 혼동해서 짜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립종을 터뜨리게되면 피부 감염이나 흉터가 생기기 쉬워서 조심해야해요.
비립종은 한번 생기면 계속 생기기때문에, 발견되면 피부과를 바로 방문하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눈가 피부는 굉장히 얇기때문에 얇은 피부가 자극받지 않도록 아이크림 등으로 보습에 신경써주고,
자외선에 자극받지 않도록 자외선차단제를 필수로 바르는 것이 좋아요!
③ 눈썹뾰루지
눈썹에 올라오는 뾰루지는 왁싱 등 눈썹 관리를 하면서 도구의 위생문제로 발생하곤 합니다.
[눈썹뾰루지 없애는 방법]
눈썹 다듬는 칼이나 쪽집게, 왁싱 도구등을 철저하게 소독하고 사용해야합니다.
다른 부위보다 외부적인 원인이 큰 부위이기때문에 최근 사용한 제품들의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해보고 피부에 맞지 않는 제품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④ 볼뾰루지
볼에 올라오는 뾰루지는 유제품을 많이 섭취했거나 스트레스, 알레르기 반응이 대부분입니다. 호흡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뾰루지가 생기기 쉬워요.
또한 베개가 청결하지 않을 경우, 수면중에 피부 유분과 분비물이 베개에 묻었다가 다시 피부에 흡수되는 악순환으로도 생기기 쉽다고 해요.
[볼뾰루지 없애는 방법]
육류와 유제품 섭취를 줄이고, 녹황색 채소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베개는 일주일에 한번씩 꼭 세탁을 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⑤입뾰루지
얼굴에서 뾰루지가 생기기 쉬운 부위에요. 호르몬 변화 또는 스트레스, 신장 기능 약화로 인한 경우가 많아요.
수분 첩쉬가 부족할 경우 신장에 무리가 생겨 턱 주변에 뾰루지가 올라오기 쉬워요.
[입뾰루지 없애는 방법]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수분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⑥코뾰루지
코를 만지거나 면도를 하며 코주변의 피지 분비를 촉진시켜서 생겨요. 옷이나 머리카락에 의한 마찰, 맞지 않는 제품 사용, 영양 상태가 불균형할 때, 소화불량일 때에도 생깁니다.
[코뾰루지 없애는 방법]
균형적인 영양의 식단 관리가 필요하고, 딥클렌징으로 피지와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3. 가슴뾰루지
옷이나 이불 등의 마찰로 생기고, 샴푸나 린스, 바디워시의 잔여물이 모공을 막아 생기기도 합니다.
[가슴뾰루지 없애는 방법]
악세사리 착용을 피하고, 금주와 금연이 필요해요. 샤워할 때에는 충분히 헹구어주고 물기를 완전히 말리는 것이 좋고, 타이트한 옷보다는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 것이 좋아요.
4. 등뾰루지
등의 과다한 피지분비, 땀으로 인해 모공에 세균이 번식해 발생하는 염증, 잔여 세탁세제, 깨끗하지 않은 옷과 침구류로 인해 발생해요.
[등뾰루지 없애는 방법]
샴푸와 린스, 바디워시를 충분히 헹구어주고, 바디브러쉬를 이용해 등 각질제거를 해주는 것도 좋아요.
침구류는 주기적으로 세탁해 자주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엉덩이뾰루지
과도한 땀, 꽉 조이는 속옷, 좌식생활, 혈색순환 문제로 인해 엉덩이에 뾰루지와 여드름이 생기기 쉬워요.
[엉덩이뾰루지 없애는 방법]
엉덩이에 생긴 뾰루지는 감염된 경우가 대부분이라 항생제로 치료를 하고, 염증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주어야 해요.
꽉 끼는 속옷이나 옷은 피하고, 천연 섬유로 된 것을 입는 것이 좋아요. 샤워할 때에는 유분이나 향이 없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자, 이렇게 머리부터 발끝까지 뾸지가 나는 부위별로 원인과 대처방안을 정리해보았는데요!
공통적으로 중요한 점은 여드름과 뾰루지는 직접 짜면서 2차 세균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잘 대처해서 뾰루지와 이별하세요~~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셀프 네일아트 No.1 데싱디바의 모든 것 (0) | 2021.02.10 |
---|---|
벌써 2월이다! 뷰티 신상템 소개 (0) | 2021.02.10 |
2021년 코로나로 인한 중국 설날(춘절) 풍경은 어떻게 변했을까? (0) | 2021.02.10 |
중국 가면 꼭 먹어봐야 하는 간식 BEST (0) | 2021.02.05 |
中 특이한 재료로 만드는 디저트 버거 모음 (+초두부 아이스크림) (0) | 2021.02.03 |